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호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울까?

본문

안녕하세요! 요즘 많은 학생들이 간호학, 혹은 간호학과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수시 혹은 정시과정을 거쳐 입학한 간호학과에서는 어떤 과목들을 수강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

 

간호학 혹은 간호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한 번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본 자료는 현재 우리나라 최고의 간호학과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간호학과 대표 교과목] - 연세대학교 참조

* 간호학 입문(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인간, 건강, 간호,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의 과학적 측면과 예술적 측면을 탐구한다. 간호전문직 발달의 역사적 근원을 살펴보고, 그 맥락 하에 현재 간호전문직의 다양한 활동 영역과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 미래를 조망한다.

 

* 정신건강(Mental Health)

정신건강과 관련된 제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이해와 정신건강의 저해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 가족건강(Family Health)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단위로서의 가족을 이해하고 그 생성과정과 성장발달,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가족의 사례연구와 문헌고찰, 관찰을 통하여 이해하여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가족건강문제 이해에 대한 접근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의사소통론(Communication Theory)

의사소통의 기본원리와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대상자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은 자신과 타인의 의사소통기술을 분석, 평 가하는 경험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기초간호과학(Basic Science for Nursing) I. II

간호학의 기초과목으로 인간 신체구조와 기능의 제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기 위함이 다. 이 과정을 수강한 학생은 정상적인 신체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비정상적인 신체구조와 기능을 구별하고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 성장발달(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생의 주기(Human life cycle)에 따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간호학의 기초과목이다. 이 과목을 배운 학생은 성장발달의 정상과 비정상을 구별하여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 건강증진과 교육(Health Promotion and Education)

개인의 건강향상을 위해 생애주기에 따라 건강증진전략을 학습하고 개인과 집단의 학습능력과 보건교육의 내용에 따른 교육 방법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임상간호실습입문 I, II

간호의 기본틀인 간호과정의 정의 및 제단계를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 욕구의 재개념을 확인하여 각 기본욕구에 따라 간호과정과 기본 간호를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개인과 가족의 기본욕구에 따른 간능력을 갖는다.

 

*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건강력과 신체검진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위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건강사정실습(Health Assessment Practicum)

대상자의 기능적 건강양상별 특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진방법을 이용하여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사정하는 능력을 갖는다.

 

* 약리학(Pharmacology)

약물의 종류별로 약물과 기타 화학물질의 치료적 독성적 작용기전과 역동력학적 특성을 습득 하고 이를 병태생리학적인 지식과 접목하여 임상현장에 적용하며 아울러 생의 주기에 따른 약 물작용의 차이를 습득한다.

 

* 병태생리학(Pathophysiology)

질병에 의한 신체적 변화와 그 기전을 주 내용으로 하며, 간호를 수행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될 질환의 발병기전과 원인적 요소들, 진행과정 및 질환으로 인한 장기의 형태, 기능적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이 과정을 수강한 학생은 질병으로 인한 대상자의 신체적 변화를 이해하고, 증상과 징후를 예측하여 건강문제를 확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 간호학Ⅰ: 영양 조절 배설 (Nursing Ⅰ)

영양, 조절, 배설기능에 변화를 초래하는 저해요인과 병태생리를 이해하여 영양, 조절, 배설과 연관된 간호문제를 지적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계획하며, 그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학Ⅱ: 활동 휴식(Nursing Ⅱ)

에너지 소모, 보존과 관련된 활동과 휴식을 저해하는 요인으로서의 산화, 호흡, 심장, 맥관, 혈액기능과 신체역학/일상생활 동작 및 수면의 변화를 초래하는 저해요인과 병태생리를 이해하여 활동과 휴식에 연관된 간호문제를 지적하고 적절한 간호 중재를 계획하며, 그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학Ⅲ: 인지 지각 (Nursing Ⅲ)

감각, 인지과정(언어, 기억, 판단, 의사결정)의 변화를 초래하는 저해요인과 병태생리를 이해하여 인지/지각과 연관된 간호 문제를 지적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계획하며, 그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학Ⅳ: 자아개념 가치/신념 역할/관계 (Nursing Ⅳ)

선택이나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는 가치, 신념(영적 포함)과 자아개념 양상에 변화를 초래하는 저해요인과 병태생리를 이해하여 역할과 관계기는 양상의 간호문제를 지적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계획하며, 그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학Ⅴ: 성 생식 (Nursing Ⅴ)

성적 존재로서 적응하는데 필요한 성정체감, 성기능 및 성생리, 성기능부전 등 신체, 심리, 사회, 문화적 건강과 임신, 분만, 산욕기의 건강 변화를 초래하는 저해요인과 병태생리를 이해하여 그와 연관된 간호문제를 지적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계획하며, 그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 통합간호실습 Ⅰ, Ⅱ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Ⅰ, Ⅱ)

대상자의 기능적 건강양상별 특성과 이를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로 인해 초래되는 건강문제에 대해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통계학 (Statistics)

간호연구를 위한 기본적 통계의 개념과 수집된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술 및 추정 통계를 학습한다.

 

* 통합간호실습 Ⅲ, Ⅳ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Ⅲ, Ⅳ)

복합적인 만성건강문제, 응급 및 중등도의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위해 다양한 세팅에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질병예방, 질병관리,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지역사회내 보건ㆍ복지 관련 기관에서의 조직관리 및 운영에 관한 능력을 기르며, 조직 및 행정관리의 원리를 규명하고 건강관리전달체계 속에서의 병원간호행정을 분석ㆍ평가한다.

 

* 간호관리 및 윤리(Nursing Management & Ethics)

다변화되고 있는 사회 및 건강관리환경 내에서 간호관리자적인 의식과 자질을 가지고, 조직내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 및 관리의 제 이론을 습득하고, 올 바른 전문직관을 정립함에 있어 필요한 전문직 간호사의 윤리적, 법적 이슈들을 이해한다.

 

* 간호연구(Nursing Research)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제접근방법과 전반적인 연구과정의 단계를 배운다. 연구보고서를 통하여 연구문제 설정,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도구와 측정, 자료분석 방법, 연구결과, 논의의전 논리적 과정을 검토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이론에 기초한 실무를 수행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 리더십개발(Leadership Development)

리더십 개발은 4학년 학생들이 학생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리더십과 전문직역할을 준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병원실무현장에서 간호사의 직무범위와 역할을 파악하고, 다양한 간호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간호사의 리더십 역량 (윤리적 비판적 의사결정, 타 전문직간 협력, 의사소통, 업무관계구축)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실무 적용을 통해 자신의 리더십역량을 평가하며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리더십을 제시한다.

 

* 영양과 식이(Nutrition & Diet)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시키는데 있어서, 영양의 특성 및 체내에서의 영양소의 기능과 생리를 이해하고 생의 주기별 영양의 특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영양중재 방안을 적용한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필요한 영양관리내용을 확인한다.

 

* 간호와 정보(Nursing & Information System)

적절하고 시대에 맞는 정보는 간호사에게 산 자원이며, 정보를 관리하는 능력은 전문직의 성공과 보건의료환경의 효율을 높이는 도구가 된다. 이 과목은 정보학의 기본 개념을 제공하고 간호실무, 간호행정, 간호연구와 간호교육에서의 컴퓨터 응용을 논의한다.

 

* 여성건강(Woman's Health)

본 과목은 여성이 남성과 다르게 어떤 건강문제를 경험하는가를 여성의 생물학적,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관점에서 논의하고 제 요인을 이해하여, 건강문제의 예방,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성의 힘을 북돋우어(empowering)줄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게 하기 위함이다.

 

* 노인간호(Gerontological Nursing)

노인의 정상 노화과정에서 기본욕구를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인 건강사정방법을 통하여 내려진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방법이 포함되며 노인시설간호, 지역사회 노인 간호가 포함된다.

 

* 만성질환자관리(Chronic Disease Management)

본 과목은 예방 및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주요 만성질환에 대하여 임상적 특성 및 간호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중재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제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만성 질환자 관리를 위하여 간호사로서 해결해야 할 직접 간호 내용 및 지역사회 유용 자원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건강 회복 및 증진을 도울 수 있는 중재 전략을 학습하게 된다.

 

* 중환자관리(Critical Care Nursing)

응급 및 중환자간호영역에서 필요로되는 제반간호지식 및 기술을습득하기위함으로, 비판적사고과정의 활용을 통한 중환자의 간호문제를 사정및 진단하고 이의해결을위하여 과학적근거에 기반을 둔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평가할수있는 전문적수준의지식 및 기술을 함양하기 위함이다.또한,중환자간호와 관련된윤리적, 환경적이슈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의 중환자간호에 대한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 발달장애 아동관리(Management of Developmentally Delayed Childlier)

아동의 발달장애와 관련된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요인을 이해하고 간호를 중심으로 한 다학제적인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관련 주제는 미숙아, 다운증후군, 발달지연, 신체장애 등을 포함한다.

 

* 삶과 죽음(Life & Death)

죽음에 대한 역사적, 사회문화적 이해를 도모하고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죽어가는 사람에 대한 제도적 쟁점들을 규명한다. 
죽음에 임박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care를 계획하고 생존자들 및 가족들의 사별 후의 경험을 규명한다. 
죽음에 관련된 법과 윤리적 쟁점을 이해하고, 사후세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조명한다.

 

* 임상추론(Clinical Reasoning)

본 과목은 급성 및 중등도의 손상을 가진 대상자에게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 비판적 사고를 통한 통합적 환자 간호능력을 기르며, 임상에서의 간호를 이해하고 사례를 통해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유전과 행동(Genetics & Behavioral)

유전학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 유전학적인 지식을 토대로 생물 행동 및 질병을 이해한다. 다양한 관련 서적을 읽고, 토론하며, 그룹과제를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한다.

 

[간호학과 교과과정]
1)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확대해서 봐주세요)

2)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확대해서 봐주세요)

 

 

자, 이렇게 간호학과에서는 어떤 과목들을 수강하는지, 교과과정은 대략적으로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연세대학교 같은 경우 다른 학교들 혹은 국가고시에서 부르는 성인간호학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간호학'으로 표기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에 입학하게되면 생각보다 많은 과목수에, 고등학교와 많이 다르지 않은 시간표로 혼란을 겪기도 하는데요, 간호사는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자 또 많은 환자들에게 올바르고 적절한 건강교육과 지식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그 모든 과정들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오늘 제 글이 간호학과를 희망하는, 관심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간호학과 관련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

 

-원서작성 이전에 꼭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교의 간호학과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교과과정과 교과목을 참고하세요!

 

 

*** 댓글로 건설적인 피드백, 오타지적 환영합니다.

*** 소통 및 질문 환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