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호학과 진로? 간호학과 졸업 후 병원간호사 말고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호학과의 다양한 진로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

흔히 모두들 간호학과 나왔다, 하면 병원에 계시는 많은 임상간호사 선생님들을 떠올리실 텐데요,

사실 간호학과를 나와서 간호사 면허 취득 후 선택할 수 있는 진로의 폭은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런 다양한 진로의 방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임상간호사

간호대학을 마치고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에 3차 진료기관을
비롯한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는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직/보건직 공무원

간호직이나 보건직 공무원으로서 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 보건소에 근무하며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 및 각 시·도 주관으로 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시험은 행정자치부 및 시·도별로 2월∼12월 중 시행한다.

 

전문간호사

전문간호사는 가정, 감염관리, 노인, 마취, 보건, 산업, 응급, 정신, 종양, 중환자, 및 호스피스 전문간호사로 구분된다. 간호사 면허 취득 후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인가한 전문간호사 양성 교육기관(대학원 과정)에서 전문 간호사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조산사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 보건복지부 장관 지정 의료기관에서 1년간 조산사 수습과정을 마친 자로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면허를 받아야 한다. 산전, 분만, 산후 임산부 및 신생아 간호를 담당하고 조산소를 개설할 수 있다.

 

보험심사간호사

건강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의료비 심사업무를 담당하거나 생명보험 또는 손해보험회사에서 사고나 질병과 관련된 보험금 지급에 관련된 심사업무를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임상실무경력 3년 이상을 요구한다.

 

보건진료원

보건진료원은 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실시하는 24주 이내에 직무교육을 받은 자로 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의사가 없는 농어촌 주민을 대상으로 예방 및 1차 진료업무를 수행한다.

 

보건교사

재학 중 소정의 교직 학점을 취득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자로 보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학생과 교직원의 예방 및 건강증진업무를 수행한다.

 

보건교육사

지역사회 다양한 setting(보건소 및 민간 보건의료단체 등)에서 다양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전문직이다.

 

산업장 간호사

산업장 근로자의 건강증진 및 직업병 예방 및 관리를 담당하는 보건관리자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업장 의무실이나, 보건관리대행기관에서 산업간호사로 일할 수 있다.

 

특수연구소 운영

건강교육 연구소, 언어, 놀이치료 연구소 등 특수분야의 연구소를 운영할 수 있다.

 

교육기관 및 연구소

학사를 취득한 후 석사 이상의 학업을 계속하여 대학에서 강의를 하거나 정부나 대학, 또는 단체가 운영하는 보건·복지·교육 관련 국책연구기관이나 민간연구소 등에서 전문적인 연구ㆍ교육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최소 1-2년간의 임상실무경력이 요구된다.

 

해외취업

미국 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미국, 호주, 캐나다 등에 간호사로 취업을 할 수 있다.

미국 의료기관의 임상간호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NCLEX-RN/CAT(National Council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취업비자를 받기 위한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능력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

 

간호장교

군장병의 건강관리자로서 장교로 복무하며 군 병원과 국군 간호사관학교 등의 교수로 근무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